독해력 향상으로 필수 역량 키우기
암기력보다는 독해력과 논리력을 요구하는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비문학 영역은 생각보다 까다로운 시험입니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우선 과학, 사회, 정치, 경제, 역사 등의 자료를 꾸준히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분석하는 논리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비문학 독해력이 중요한 이유는 글을 읽고 이해함으로써 정보를 습득하고 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대입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필수적 역량입니다. 이러한 역량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의견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문학 독해력 부족은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문학 독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 학습법
첫 째, 교과서는 최고의 지도서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과학이나 사회 그리고 역사 등의 과목은 비문학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본서임과 동시에 배경지식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됩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신문이나 잡지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얻은 정보는 시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조금 난도를 높여 학술적인 논문을 읽으면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교과서의 지문 내용을 단락별로 요약하고 주요 개념과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글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 실력이 쌓이는 것 같지 않게 느낄 수도 있으나 맵을 그리는 양이 늘어남에 따라 실력도 그에 비례하므로 곧 스스로가 성장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지문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이해도를 높이고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표현은 본문의 단락들이 그림으로 제시됐을 경우 두려움을 덜 느끼게 되는 강점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셋째, 맵이나 그림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이 손에 익었다면 다시 본문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면서 중요한 정보를 파악해 봅니다. 이때 별도의 지면에 작성해 보는 것도 좋으나 가급적 그 본문 주변 여백에 정리해 보는 것을 좀 더 권합니다. 왜냐하면 시험을 치르거나 마땅히 여백이 없는 경우 수험생은 이로 인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문을 읽으면서 문제를 만들어보는 것은 본문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높이고 비판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출문제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본문의 내용을 완전히 숙지했을 경우에만 가능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해당 작업은 비문학 독해력을 끌어올리는데 상당한 효과를 누릴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필수적으로 진행해 보길 권합니다. 이때 지문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 기출문제에 삽입하는 것은 고난도의 문제를 풀어보는 데 있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출제 시에는 올바르지 않은 선지가 정답이 되도록 합니다. 문제의 유형이 언제나 올바르지 않음이 정답이 되는 선택지만 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본문의 내용을 정독하고 이해하려는 관점에서의 기출이므로 가급적 부정의 내용이 정답이 될 수 있도록 기출 해보는 것은 단락 내용과 일치. 불일치의 맥락적 이해를 갖게 합니다. 출제가 종료되면 풀이 답에 대한 선지 분석까지 진행해 줍니다. 사실 선지 분석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지금까지의 이 같은 활동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넉넉히 가능해집니다. 마지막으로 과거 출제되었던 시험 문제로 단계를 마무리한다면 문제의 유형과 평가 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실전능력이 한층 더 향상될 것입니다.
시간 관리 및 학습 환경 조성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계획에 맞춰 학습을 진행합니다. 학습하는 동안 다른 일에 방해받지 않고 진행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타이머를 작동하여 집중력을 유지합니다. 장시간 학습하는 것은 피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학습 효율성을 높입니다.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하고 쾌적한 학습 환경을 조성을 위해 학습하는 동안 휴대폰 등 전자 기기를 제거하는 등의 방해 요소를 최소화합니다. 이러한 환경들이 조성되었다면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합니다. 무엇보다 학습 과정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 과정에서 작은 성취를 거둘 때마다 스스로를 축하하고 격려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자신에게 보상을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유지합니다. 단 보상의 제공이 휴대기기 사용이 된다면 학습 흐름에 방해가 되므로 이는 열외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럼 또 시작해 봅시다.